행복을 만드는 공간
최인철 교수(서울대 행복연구소센터장) 강의 요약
행복은 우리 영혼이 살아 숨 쉬는 것, 영혼을 행복하게 하는 영양소는?
행복의 비법? - 일상에서 얻는 행복
행복에 이르는 최고의 비법은? - 여행(=행복을 주는 최고의 활동)
여행의 기쁨은 벗어나는 경험이다. 뭔가 떨어져 보는 경험은 상당한 행복감을 줍니다.
배우자의 부재 ⇨ 즐거움?
사랑하는 가족이라 할지라도 가끔 벗어나 보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 될 수 있다.
행복을 주는 최고의 활동 : 걷기 ⇨ 놀기 ⇨ 말하기 ⇨ 먹기
『여행』 = 걷기 + 먹기 + 말하기 + 놀기
⇨ 여행을 행복의 종합선물세트
⇨ 여행을 행복의 뷔페
삶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둘 것인가? 행복해지고자 한다면 여행에 우선순위를 두고 시간과 돈을 모은다.
여행을 위한 시간비축 TIP?
재미&의미 없는 활동의 대표적인 예 = TV시청
재미&의미 없는 활동 : TV시청 – SNS – 문자(카톡)하기
무의미한 활동을 줄여 여행&운동 시간 늘리기
행복 = 시⚫간⚫관⚫리
행복을 철저하게 시간 관리의 문제 = TV보는 시간을 줄일 것
= Digital Diet를 할 것
시간 관리 = 행복 관리 ▶ 일상을 잘 설계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
여행은 왜 행복감을 주는가?(여행이 행복감을 주는 이유)
= 벗어남의 기쁨
= 다양한 활동의 종합선물세트
심리학자의 관심 Before, / 돈과 행복은 비례하는가?
심리학자의 관심 After, / 돈을 어떻게 써야 행복해질까?
소유냐? 존재냐?(To Have or To Be?)
사회 심리학의 개척자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의 저서 소유적 실존 양식을 현대 문명의 재앙으로 봄.
소유물을 위한 소비 VS 체험을 위한 소비
↓ ↓
소유하는 것(옷) < 경험과 생각하는 것(강연, 여행)
소유를 위한 소비 → 오래가지 않는다.
경험을 위한 소비 → 더 크고 더 오랜 행복감
그 이유는? = 경험을 위한 소비는 이야깃거리를 만든다.
몇 년 전에 다녀온 여행에 대해서는 지금도 이야기를 한다.
어떤 여행은 인생을 바꾸지만, 어떤 옷이 인생을 바꿀 수는 없다.
어떤 생각은 인생을 바꿀 수 있지만, 어떤 자동차는 인생을 바꿀 수는 없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돈으로 경험을 살 필요가 있다.
소유냐 경험이냐?
자신의 “Experiential CV”를 관리하라.
이력서 = 레쥬메(resume)
= Curriclum vitae(CV)
경험에도 이력서가 있다. 행복은 경험의 이력서와 비례한다.
돈을 벌어서 어떻게 쓸 것인가? 이야깃거리를 만드는데 쓸 필요가 있다.
경험(이야기)을 사는 소비는 행복을 만든다.
자녀를 위한 경제 교육의 지혜, 돈을 열심히 벌되 경험에 투자하라!
소유물을 늘리는데 돈을 쓰지 말고, 너의 경험을 늘리는데 돈을 써라!
돈에 대한 최고의 가르침, 경험을 풍요롭게 하는 소비를 하라!
환경이 마음을 지배한다.
By doing good, Being good.
선한 행동을 하다보면 선한 사람이 된다.
최고의 영향력을 미치는 환경은? - 주변사람
예부터 강조 되어 온 주변 환경의 중요성.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을 위해 세 번 이사했다는 뜻이다.
근묵자흑(近墨者黑) - 먹을 가까이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검어진다
→ 사람도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근주자적(近朱者赤) - 붉은색을 가까이하면 붉어진다.
→ 붉은 것을 가까이하면 자기 스스로도 붉게 물든다는 것으로 착한 사람과 사귀면 착해지고 나쁜 사람과 사귈 경우에는 악해진다
커넥티드(comecled : 행복은 전염된다)
하버드 대학의 니컬러스 크리스태키스, 제임스 파울러 저서 수학과 의학, 과학으로 인간관계, 네트워크와 케뮤니터의 중요성 증명.
The surprising power of our social net works.
- 사회적 관계의 놀라운 힘
3단계 영향규칙
친구(1단계) > 친구의 친구(2단계) > 친구의 친구의 친구(3단계), 3단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sns에서 사회적 관계는 평균 6단계를 거치면 거의 모든 사람과 연결된다는 사회적 관계 분석.
- 행복감이 낮은 사람
- 행복감이 높은 사람
실제, 네트워크를 수학적으로 분석, 행복감을 비교한 실험.
실험결과
분석 1 : 불행한 사람은 불행한 사람끼리 각각 무리를 이룸
분석 2 : 불행한 사람은 사회적 관계 無.
친구가 행복할 경우? 행복할 확률 15% up
친구의 친구가 행복할 경우? 행복할 확률 10% up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행복할 경우? 행복할 확률 6% up
4단계쯤 가면 영향력 없어짐, 그 만큼 우리 주변에 누가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행복하고자 한다면 행복한 사람 옆에 머물라.
행복해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 좋은 사람과의 만남.
반대로 불행한 사람을 만나면 = 불행해지기 마련
만약, 우리가 만나는 사람을 조절할 수 있다면?
불행의 에너지를 뿜어내는 사람들과 보낸는 시간은 줄이고, 좋은 에너지를 우리에게 주는 선한 에너지를 주는 사람들과 보내는 시가을 늘릴 필요가 있단는 겁니다.
내가 먼저 주변에 행복을 전파하는 사람이 된다면?
나로 인해 내 친구가 15% 더 행복해지고,
나로 인해 내 친구의 친구가 10% 더 행복해진다면?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이다.
내가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은 나한테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한테 좋다 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과 시간을 보낼 것인가?
한국인은 누구와 있을 때 행복한가?
최고의 행복감을 주는 대상은? = 연인
함께 있어서 가장 의미 있는 대상은? = 자녀
행복감을 주는 사람? = 연인, 자녀, 배우자, 부모, 형제, 친구
► Family + Friends = 가족, 친구
영혼의 3대 영향소 : 자유, 유능, 관계
행복을 위해 명상하고 감성지능을 높이는 것은 기본!
주변과의 좋은 관계없이는 행복은 없다.
좋은 관계없이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것은 식단을 바꾸지 않고 다이어트 하는 것과 마찬가지~
일상 속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도 중요하다.
누구와 시간을 보내는가도 중요하고, 행복을 좌우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공간이고, 공간이 중요하다.(장소도 중요하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우리의 공간을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좋은 공동체의 조건은?
인간의 공간 : 제 1의 공간 = 집, 제 2의 공간 = 회사, 일터
행복한 사람에게는 제 3의 공간이 있다? = 카페, 이발소, 지하철, 서점 등등
제 3의 공간(The Third place)
미국의 사회학자 레이 올든버그(Rah Oldenburg)가 저서 ‘정말 좋은 공간’에서 제시한 스트레스 해소, 에너지 충전을 위한 별도의 공간.
제 3의 공간의 특징
- 격식 & 서열 없는 곳
- 소박한 곳
- 출입의 자유
- 음식
⇨ 제 3의 공간을 가진 사람이 행복해질 가능성도 더 높다.
나에게는 제 3의 공간이 있는가?
- 나만의 공간(운동, 커피숍, 등산,,,)
행복해지고 싶다면, 나만의 아지트를 구축하라.
※ 행복은 특별하지 않다.
일상을 위한, 일상에 의한, 일상의 행복
라이프 스타일 = 시간, 돈, 공간, 사람 관리
행복은 분명 소중하지만, 특별한 곳에 있는게 아니라 바로 우리 일상 속에 있는 가치, 일상을 일상에 의한 일상을 위한 행복이 중요!
마음의 생각, 삶의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행복을 위하여 마음을 바꾸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삶의 방식들을 조금씩 바꾸어 나가는 일이 중요하다.
삶의 속서들을 바꾸는 노력을 통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돈을 어디에 쓸 것인가?
사람을 누굴 만날 것인가?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공간 관리는?
일상의 작은 변화를 통해 조금씩 더 행복에 가까워지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