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千字文)
天 하늘 천 |
地 따 지 |
玄 검을 현 |
黃 누루 황 |
宇 집 우 |
宙 집 주 |
洪 넓을 홍 |
荒 거칠 황 |
천지현황 : 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은 검고 땅은 아래 있어 그 빛이 누렇다. |
우주홍황 : 하늘과 땅 사이는 한없이 넓고 끝이 없다. 세상의 넓음을 말함. | ||||||
日 날 일 |
月 달 월 |
盈 찰 영 |
昃 기울 측 |
辰 별 진 |
宿 별수잘숙 |
列 벌릴 렬 |
張 베플 장 |
일월영측 :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기울어진다. |
진수열장 : 별들은 제자리가 있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다 | ||||||
寒 찰 한 |
來 올 래 |
暑 더울 서 |
往 갈 왕 |
秋 가을 추 |
收 거둘 수 |
冬 겨울 동 |
藏 감출 장 |
한래서왕 : 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는 것과 같이 사계절의 바뀜을 말함. 취위가 오면 더위는 물러간다. |
추수동장 : 가을에는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 ||||||
閏 윤달 윤 |
餘 남을 여 |
成 이룰 성 |
歲 해 세 |
律 법칙 률 |
呂 법칙 려 |
調 고를 조 |
陽 볕 양 |
윤여성세 : 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해를 정했다. |
율려조양 : 천지간의 음과 양을 고르게 하니 률은 양이고 려는 음이다. | ||||||
雲 구름 운 |
騰 오를 등 |
致 이룰 치 |
雨 비 우 |
露 이슬 로 |
結 맺을 결 |
爲 할 위 |
霜 서리 상 |
운등치우 : 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
노결위상 : 이슬이 맺혀 서리가 된다. | ||||||
金성김쇠금 |
生 날 생 |
麗 빛날 려 |
水 물 수 |
玉 구슬 옥 |
出 날 출 |
崑 메 곤 |
岡 메 강 |
금생여수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옥출곤강:옥은 곤강에서 나며 곤강은 중국의 산 이름이다. | ||||||
劍 칼 검 |
號 이름 호 |
巨 클 거 |
闕 집 궐 |
珠 구슬 주 |
稱일컬을칭 |
夜 밤 야 |
光 빛 광 |
검호거절 : 거궐은 칼의 이름이며 구야자가 지은 보검으로 조나라 국보다. |
주칭야광 : 구슬의 빛이 낮과 같아 야광이라고 하였다. | ||||||
果 과실 과 |
珍 보배 진 |
李 오얏 리 |
柰 능금 내 |
菜 나물 채 |
重무거울중 |
芥 겨자 개 |
薑 생강 강 |
과진이내 :과실 중에서는 오얏과 능금의 진미가 으뜸이다 |
채중개강 : 채소 중에는 겨자와 생강이 가장 중요하다. | ||||||
海 바다 해 |
鹹 짤 함 |
河 물 하 |
淡 맑을 담 |
鱗 비늘 린 |
潛 잠길 잠 |
羽 깃 우 |
翔 날개 상 |
해함하담 : 바닷물은 짜고 민물은 담백하다. |
임잠우상 : 비늘이 있는 고기는 물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을 난다. | ||||||
龍 용 룡 |
師 스승 사 |
火 불 화 |
帝 임금 제 |
鳥 새 조 |
官 벼슬 관 |
人 사람 인 |
皇 임금 황 |
용사화제 : 복희씨는 용으로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 벼슬을 기록하였다. |
조관인황 : 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
始비로소시 |
制 지을 제 |
文 글월 문 |
字 글자 자 |
乃 이에 내 |
服 옷 복 |
衣 옷 의 |
裳 치마 상 |
시제문자 : 복희의 신하 창힐이 새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내복의상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 ||||||
推 밀 추 |
位 자리 위 |
讓 사양할양 |
國 나라 국 |
有 있을 유 |
虞 나라 우 |
陶 질그릇도 |
唐 당나라당 |
추위양국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
유우도당 : 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의 고대 제왕이다. | ||||||
弔 조상 조 |
民 백성 민 |
伐 칠 벌 |
罪 허물 죄 |
周 두루 주 |
發 필 발 |
殷 나라 은 |
湯 끓을 탕 |
조민벌죄 :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을 내렸다. |
주발은탕 :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탕왕의 칭호이다. | ||||||
坐 앉을 좌 |
朝 아침 조 |
問 물을 문 |
道 길 도 |
垂 드리울수 |
供 팔짱낄공 |
平 평할 평 |
章 글월 장 |
좌조문도 : 좌조는 천하를 통일하고 왕위에 앉은 것 이고, 문도는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
수공평장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공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
愛 사랑 애 |
育 기를 육 |
黎 검을 려 |
首 머리 수 |
臣 신하 신 |
伏 엎드릴복 |
戎 오랑캐융 |
羌 오랑캐강 |
애육여수 : 임금이 모든 백성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
신복융강 :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짐승 같은 오랑캐들도 신하가 되어 복종한다. | ||||||
遐 멀 하 |
邇 가까울이 |
壹 한 일 |
體 몸 체 |
率 거느릴솔 |
賓 손 빈 |
歸 돌아갈귀 |
王 임금 왕 |
하이일체 : 멀고 가까운 나라들이 왕의 덕에 감화되어 일체가 될 수 있다. |
솔빈귀왕 : 서로 이끌고 복종하여 임금에게 돌아온다. | ||||||
鳴 울 명 |
鳳 새 봉 |
在 있을 재 |
樹 나무 수 |
白 흰 백 |
駒 망아지구 |
食 먹을 식 |
場 마당 장 |
명봉재수 :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나무에서 봉이 울 것이다. |
백구식장 : 평화를 말한 것으로, 즉 망아지도 감화되어 즐겁게 마당에서 풀을 뜯는다. | ||||||
化 조화 화 |
被 입을 피 |
草 풀 초 |
木 나무 목 |
賴 힘입을뢰 |
及 미칠 급 |
萬 일만 만 |
方 모 방 |
화피초목 :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치는 것이 아니라 풀과 나무에게도 미친다. |
뇌급만방 : 만방에 어진 덕이 고르게 미친다. | ||||||
蓋 덮을 개 |
此 이 차 |
身 몸 신 |
髮 터럭 발 |
四 넉 사 |
大 큰 대 |
五 다섯 오 |
常 떳떳할상 |
개차신발 : 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
사대오상 : 네 가지의 큰 것과 다 섯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 | ||||||
恭 공손 공 |
惟 생각할유 |
鞠 칠 국 |
養 기를 양 |
豈 어찌 기 |
敢 용감할감 |
毁 헐 훼 |
傷 상할 상 |
공유국양 : 부모가 길러준 은혜를 공손히 생각하라 |
기감훼상 : 부모님께서 낳아준 이 몸을 어찌 감히 더럽히거나 상하게 할 수 있으리요. | ||||||
女 계집 녀 |
慕 사모할모 |
貞 곧을 정 |
烈 매울 렬 |
男 사내 남 |
效 본받을효 |
才 재주 재 |
良 어질 량 |
여모정렬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히 하여야 한다. |
남효재량 : 남자는 재능을 열심히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 ||||||
知 알 지 |
過 지날 과 |
必 반드시필 |
改 고칠 개 |
得 얻을 득 |
能 능할 능 |
莫 말 막 |
忘 잊을 망 |
지과필개 :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
득능막망 : 사람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배우면 잊지 말아야 한다. | ||||||
罔 없을 망 |
談 말씀 담 |
彼 저 피 |
短 짧을 단 |
靡 아닐 미 |
恃 믿을 시 |
己 몸 기 |
長 긴 장 |
망담피단 :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라. |
미시기장 :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마라. | ||||||
信 믿을 신 |
使 사신 사 |
可 옳을 가 |
覆 다시 복 |
器 그릇 기 |
欲하고자할욕 |
難 어려울난 |
量 헤아릴량 |
신사가복 :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다. 그러므로 남과의 약속은 꼭 지켜라. |
기욕난량 : 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 ||||||
墨 먹 묵 |
悲 슬플 비 |
絲 실 사 |
染 물들일염 |
詩 글 시 |
讚 칭찬할찬 |
羔 염소 고 |
羊 양 양 |
묵비사염 : 흰 실에 검은 물감을 드리며, 다시 희게 되지 못한다. 매사를 조심하라. |
시찬고양 : 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어 남국 대부의 충직함을 칭찬하다. 선과 악을 구별하라. | ||||||
景 경치 경 |
行 다닐 행 |
維 오직 유 |
賢 어질 현 |
剋 이길 극 |
念 생각 념 |
作 지을 작 |
聖 성인 성 |
경행유현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 |
극념작성 : 사심을 버리고 성인의 언행을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성인이 될 수 있다. | ||||||
德 큰 덕 |
建 세울 건 |
名 이름 명 |
立 설 립 |
形 얼굴 형 |
端 끝 단 |
表 겉 표 |
正 바를 정 |
덕건명립 : 세상 모든 일을 덕으로써 행하면 자연히 이름도 널리 서게 된다. |
형단표정 : 형용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그 정직한 모습이 표면에 나타난다. | ||||||
空 빌 공 |
谷 골 곡 |
傳 전할 전 |
聲 소리 성 |
虛 빌 허 |
堂 집 당 |
習 익힐 습 |
聽 들을 청 |
공곡전성 : 산골짜기에서 소리치면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하면 악한 일을 당한다. |
허당습청 : 빈방에서의 소리가 다 들린다. 즉 착한 일은 멀리에서도 응한다. | ||||||
禍 재앙 화 |
因 인할 인 |
惡 모질 악 |
積 쌓을 적 |
福 복 복 |
緣 인연 연 |
善 착할 선 |
慶 경사 경 |
화인악적 : 재앙은 악한 일을 거듭하여 생겨난다. 즉 화를 입는 자는 평소에 악을 쌓은 것이다. |
복인선경 : 복은 착한 일에서 온다. 즉 착한 일을 하면 경사를 얻는다. | ||||||
尺 자 척 |
璧 구슬 벽 |
非 아닐 비 |
寶 보배 보 |
寸 마디 촌 |
陰 그늘 음 |
是 이 시 |
競 다툴 경 |
척벽비보 : 한 자나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그것이 꼭 보배라고 할 수 없다. |
촌음시경 : 짧은 시간을 다투어 아껴라. | ||||||
資 재물 자 |
父 아버지부 |
事 일 사 |
君 임금 군 |
曰 가로 왈 |
嚴 엄할 엄 |
與 더불 여 |
敬 공경할경 |
자부사군 : 부모를 섬기는 효도와 같이 임금을 섬긴다. |
왈엄여경 : 임금을 섬김에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 ||||||
孝 효도 효 |
當 마땅할당 |
竭 다할 갈 |
力 힘 력 |
忠 충성 충 |
則 곧 즉 |
盡 다할 진 |
命 목숨 명 |
효당갈력 : 부모를 섬김에는 마땅히 온 힘을 다하여야 한다. |
충즉진명 : 충성함에는 목숨을 다해 섬겨야 한다. | ||||||
臨 임할 림 |
深 깊을 심 |
履 밟을 리 |
薄 엷을 박 |
夙 이를 숙 |
興 흥할 흥 |
溫 따듯할온 |
凊 서늘할청 |
임심이박 : 행실을 깊은 곳에 임하듯 하고, 얇은 데를 밟듯이 주의하라. |
숙흥온청 : 부모를 섬김에 일찍 일어나 추우면 따뜻 하게 하고, 더우면 서늘하게 하는 것이다. | ||||||
似 같을 사 |
蘭 난초 란 |
斯 이 사 |
馨향기로울형 |
如 같을 여 |
松 소나무송 |
之 갈 지 |
盛 성할 성 |
사란사형 : 군자의 지조가 난초의 향기와 같다. |
여송지성 : 군자의 절개가 소나무의 무성함과 같다. | ||||||
川 내 천 |
流 흐를 류 |
不 아니 불 |
息 쉴 식 |
淵 못 연 |
澄 맑을 징 |
取 취할 취 |
暎 비칠 영 |
천류불식 : 군자의 행동은 냇물이 쉬지 않고 흐르는 것과 같다. |
연징취영 : 군자의 마음씨는 연못이 맑아 비치는 것과 같다. | ||||||
容 얼굴 용 |
止 그칠 지 |
若 같을 약 |
思 생각 사 |
言 말씀 언 |
辭 말씀 사 |
安 편안할안 |
定 정할 정 |
용지약사: 군자의 행동은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다 |
언사안정 : 군자는 말도 침착하고 안정되게 한다. | ||||||
篤 도타울독 |
初 처음 초 |
誠 정성 성 |
美아름다움미 |
愼 삼갈 신 |
終 마지막종 |
宜 마땅 의 |
令 하여금령 |
독초성미 : 군자는 무엇이든지 처음부터 성실하고 신중히 한다. |
신종의령 : 무슨 일이든지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게 한다. | ||||||
榮 영화 영 |
業 업 업 |
所 바 소 |
基 터 기 |
籍 호적 적 |
甚 심할 심 |
無 없을 무 |
竟 마침내경 |
영업소기 : 군자의 행실을 잘 지키면 발전하는 기본이 된다. |
적심무경 : 뿐만 아니라, 명예로운 이름이 영원히 전해진다. | ||||||
學 배울 학 |
優 넉넉할우 |
登 오를 등 |
仕 벼슬 사 |
攝 잡을 섭 |
職 일 직 |
從 좇을 종 |
政 정사 정 |
학우등사 :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자리에 오른다. |
섭직종정 : 벼슬에 올라 정사를 돌볼 수 있다. | ||||||
存 있을 존 |
以 써 이 |
甘 달 감 |
棠 아가위당 |
去 갈 거 |
而 어조사이 |
益 더할 익 |
詠 읊을 영 |
존이감당 : 주나라의 소공은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 |
거이익영 : 주나라 소공이 죽은 후에 백성들이 그의 덕을 추모하는 시를 읊었다. | ||||||
樂 풍류 악 |
殊 다를 수 |
貴 귀할 귀 |
賤 천할 천 |
禮 예도 례 |
別 다를 별 |
尊 높을 존 |
卑 낮을 비 |
악수귀천 : 풍류에도 귀천이 다르듯이 천자, 제후, 사대부는 각각 다른 것이다. |
예별존비 : 예에도 존비에 따라 다르듯이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에 따라 차별이 있다. | ||||||
上 위 상 |
和 화할 화 |
下 아래 하 |
睦 화목할목 |
夫 남편 부 |
唱 부를 창 |
婦 며느리부 |
隨 따를 수 |
상화하목 : 윗사람은 온화해야하고 아랫사람은 공경해야 한다. |
부창부수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 ||||||
外 바깥 외 |
受 받을 수 |
傅 스승 부 |
訓 가르칠훈 |
入 들 입 |
奉 받들 봉 |
母 어미 모 |
儀 거동 의 |
외수부훈 : 여덟 살이 되면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
입봉모의 : 집에 돌아오면 어머니를 받들어 일을 한다. | ||||||
諸 모두 제 |
姑 고모 고 |
伯 맏 백 |
叔 아저씨숙 |
猶 같을 유 |
子 아들 자 |
比 견줄 비 |
兒 아이 아 |
제고백숙 : 친척 중에 먼저 섬겨야 할 분으로 고모와 백부, 숙부 등을 말한다. |
유자비아 : 친척 중에 조카들도 내 자식과 똑같이 대해야 한다. | ||||||
孔 구멍 공 |
懷 품을 회 |
兄 맏 형 |
弟 아우 제 |
同 한가지동 |
氣 기운 기 |
連 할연(련) |
枝 가지 지 |
공회형제 : 형제간에는 서로 사랑하고 의좋게 지내야 한다. |
동기연지 : 형제는 부모로부터 기운을 똑같이 받았기 때문에 마치 나무의 가지와 같다. | ||||||
交 사귈 교 |
友 벗 우 |
投 던질 투 |
分 나눌 분 |
切 끊을 절 |
磨 갈 마 |
箴 경계할잠 |
規 법 규 |
교우투분 :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좋다. |
절마잠규 : 열심히 닦고 배워서 도리를 지켜야 한다. | ||||||
仁 어질 인 |
慈 인자할자 |
隱 숨을 은 |
惻 가엾을측 |
造 지을 조 |
次 버금 차 |
弗 말 불 |
離 떠날 리 |
인자은측 : 항상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며 측은하게 여긴다. |
조차불리 : 잠시라도 동정심을 잊지 마라. | ||||||
節 마디 절 |
義 옳을 의 |
廉 청렴할렴 |
退 물러갈퇴 |
顚기울어질전 |
沛 자빠질패 |
匪 아닐 비 |
虧이지러질휴 |
절의염퇴 : 절개와 의리와 청렴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
전패비휴 : 용기있는 군자란 엎어지고 자빠져도 결코 이지러지지 않는다. | ||||||
性 성품 성 |
靜 고요할정 |
情 뜻 정 |
逸 편안할일 |
心 마음 심 |
動 움직일동 |
神 귀신 신 |
疲 피곤할피 |
성정정일 : 성품이 고요하면 뜻한 바가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고 동작은 인정인 것이다. |
심동신피 : 마음이 흔들리면 정신이 피곤하다. | ||||||
守 질킬 수 |
眞 참 진 |
志 뜻 지 |
滿 찰 만 |
逐 쫓을 축 |
物 만물 물 |
意 뜻 의 |
移 옮길 이 |
수진지만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충만하다. |
축물의이 : 물건을 탐내면 평온하던 마음도 변한다. | ||||||
堅 굳을 견 |
持 가질 지 |
雅 맑을 아 |
操 잡을 조 |
好 좋을 호 |
爵 벼슬 작 |
自 스스로자 |
縻 얽을 미 |
견지아조 : 맑은 절조를 굳게 지켜야 한다. |
호작자미 : 군자의 도리를 지키면 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고 인작에 이르게 된다. | ||||||
都 도읍 도 |
邑 고을 읍 |
華 빛날 화 |
夏 여름 하 |
東 동녘 동 |
西 서녘 서 |
二 두 이 |
京 서울 경 |
도읍화하 : 도읍은 당시의 왕성에 대한 지위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의 나라 이름이다. |
동서이경 : 서울이 동과 서, 두 곳에 있는데 동쪽 서울은 낙양이고 서쪽 서울은 장안이다. | ||||||
背 등 배 |
邙 터 망 |
面 낯 면 |
洛 낙수 락 |
浮 뜰 부 |
渭 위수 위 |
據 웅거할거 |
涇 경수 경 |
배망면락 : 동쪽 서울 북쪽에는 북망산이 있고 남쪽에는 낙천이 있다. |
부위거경 : 위수는 떠 있고 경수는 눌려 있어 장안은 서북쪽에 위천과 경수 두 물줄기가 있다. | ||||||
宮 집 궁 |
殿 대궐 전 |
盤 받침 반 |
鬱 답답할울 |
樓 다락 루 |
觀 볼 관 |
飛 날 비 |
驚 놀랄 경 |
궁전반울 : 궁전의 위치는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했다. |
루관비경 : 궁전 안의 물견대(物見臺)는 매우 높아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 ||||||
圖 그림 도 |
寫 베낄 사 |
禽 새 금 |
獸 짐승 수 |
畵 그림 화 |
彩 채색 채 |
仙 신선 선 |
靈 신령 령 |
도사금수 : 궁전 내부 벽화는 유명한 화가들이 새와 여러 짐승을 그리고 조각하여 장식했다. |
화채선령 : 궁전 벽화는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 ||||||
丙 남녘 병 |
舍 집 사 |
傍 곁 방 |
啓 열 계 |
甲 갑옷 갑 |
帳 장막 장 |
對 대할 대 |
楹 기둥 영 |
병사방계 : 신하와 병사들이 사용하는 문은 궁전 내로 편리하게 들어오도록 꾸밈없다. |
갑장대영 : 아름다운 휘장이 큰 기둥을 마주보며 둘려져 있어 이곳에는 임금이 잠시동안 머물던 곳이다. | ||||||
肆 베풀 사 |
筵 자리 연 |
設 베풀 설 |
席 자리 석 |
鼓 북 고 |
瑟큰거문고슬 |
吹 불 취 |
笙 생황 생 |
사연설석 : 연회장에는 자리를 베풀어 돗자리를 펼쳐 놓았다. |
고슬취생 : 거문고를 타고 생황을 부니 잔치는 풍퓨이다. | ||||||
陞 오를 승 |
階 섬돌 계 |
納 바칠 납 |
陛 섬돌 폐 |
弁 고깔 변 |
轉 구를 전 |
疑 의심할의 |
星 별 성 |
승계납폐 : 임금님께 납폐하는 절차는 문무백관이 계단으로 올라가야 한다. |
변전의성 : 백관이 쓴 관에 장식한 구슬이 움직일 때에는 그 모습이 번쩍거려 별인가 의심할 정도다. | ||||||
右 오른쪽우 |
通 통할 통 |
廣 넓을 광 |
內 안 내 |
左 왼쪽 좌 |
達 통달할달 |
承 이을 승 |
明 밝을 명 |
우통관내 : 임금의 비서를 두는 집은 광내전인데 오른편으로 통하도록 하였다. |
좌달승명 : 사기를 교열하는 집은 승명인데 이곳은 왼쪽으로 통하도록 하였다. | ||||||
旣 이미 기 |
集 모을 집 |
墳 무덤 분 |
典 법 전 |
亦 또 역 |
聚 모을 취 |
群 무리 군 |
英 꽃부리영 |
기집분전 : 이미 여기에 삼분과 오전을 모아 놓았는데, 삼황의 글은 삼분이고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
역취군영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도를 밝혔다. | ||||||
杜 막을 두 |
藁 볏집 고 |
鍾 쇠북 종 |
隸 종 예 |
漆 옷칠할칠 |
書 글 서 |
壁 벽 벽 |
經 글 경 |
두고종예 : 최초에 초서를 쓴 두고와 예서의 종례의 글씨도 비치되었다. |
칠서벽경 : 공자가 발견한 육경과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까지 비치되었다. | ||||||
府 마을 부 |
羅 벌릴 라 |
將 장수 장 |
相 서로 상 |
路 길 로 |
俠 낄 협 |
槐회화나무괴 |
卿 벼슬 경 |
부라장상 : 관청에서 조회를 할 때면 언제나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다. |
노협괴경 : 큰 길에서 고관인 삼공구경이 마차를 타고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 ||||||
戶 집 호 |
封 봉할 봉 |
八 여덟 팔 |
縣 고을 현 |
家 집 가 |
給 줄 급 |
千 일천 천 |
兵 군사 병 |
호봉팔현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팔현을 두어 공신을 봉하였다. |
가급천병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지원하여 그 집을 호위하도록 하였다. | ||||||
高 높을 고 |
冠 갓 관 |
陪 모실 배 |
輦 손수레련 |
驅 몰 구 |
轂 바퀴 곡 |
振 떨칠 진 |
纓 끈 영 |
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연으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
구곡진영 : 수레가 달릴 때에 갓끈이 위엄있게 떨치니 임금의 행차에 위엄이 더해 보였다. | ||||||
世 인간 세 |
祿 녹 록 |
侈 사치할치 |
富 부자 부 |
車수레거/차 |
駕 멍에 가 |
肥 살찔 비 |
輕 가벼울경 |
세록치부 : 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 자손이 관록을 대대로 무성하게 이어가리. |
거가비경 : 수레 끄는 말이 살찌니 말 멍에가 가볍다. | ||||||
策 꾀 책 |
功 공 공 |
茂 무성할무 |
實 열매 실 |
勒 굴레 륵 |
碑 비석 비 |
刻 새길 각 |
銘 새길 명 |
책공무실 : 공신들의 공을 보면 나날이 무성하고 충실하였다. |
늑비각명 : 비석을 세워 그곳에 그의 이름을 새겨 공로를 후세에 전하였다. | ||||||
磻 돌 반 |
溪 시내 계 |
伊 저 이 |
尹 맏 윤 |
佐 도울 좌 |
時 때 시 |
阿 언덕 아 |
衡 저울대형 |
반계이윤 : 문왕이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이하고 은왕이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했다. |
좌시아형 :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아형은 위급한 때에 도와 공을 세워 벼슬에 올랐다. | ||||||
奄 문득 엄 |
宅 집 택 |
曲 굽을 곡 |
阜 언덕 부 |
微 작을 미 |
旦 이를 단 |
孰 누구 숙 |
營 경영 영 |
엄택곡부 : 주공의 공로를 보답하는 마음으로 노나라를 봉한 후 곡부에 궁전을 세웠다. |
미단숙영 : 주공이 아니었다면 어찌 큰 궁전을 세울 수 있었겠는가 | ||||||
桓 굳셀 환 |
公 귀 공 |
匡 바를 광 |
合 모을 합 |
濟 건널 제 |
弱 약할 약 |
扶 붙들 부 |
傾 기울 경 |
환공광합 : 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여 제후를 모았고 초나라를 물리쳐 난을 바로 잡았다. |
제약부경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져 가는 나라는 도와서 권위를 올렸다. | ||||||
綺 비단 기 |
回 돌아올회 |
漢 한수 한 |
惠 은혜 혜 |
說말씀설달랠세 |
感 느낄 감 |
武 호반 무 |
丁 장정 정 |
기회한혜 : 한나라의 네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킨 것이다. |
설감무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를 함에 무정의 꿈에 설득되어 곧 정승의 자리에 올랐다. | ||||||
俊 준걸 준 |
乂 재주 예 |
密 빽빽할밀 |
勿 말 물 |
多 많을 다 |
士 선비 사 |
寔 이 식 |
寧 편안 녕 |
준예밀물 : 어진 사람이 조정에 모여들어 빽빽하더라. |
다사식녕 : 조정에는 바른 선비들이 많으니 국가는 태평하였다. | ||||||
晉 나라 진 |
楚 나라 초 |
更 다시 갱 |
覇 으뜸 패 |
趙 나라 조 |
魏 나라 위 |
困 곤할 곤 |
橫 비낄 횡 |
진초갱패 : 진나라 문공과 초나라 정왕이 다시 패권을 잡은 것은 정사를 어질게 펼쳤기 때문이다. |
조위곤횡 : 조나라와 위나라는 횡에 곤하였다. 육국 때에 진나라를 섬기는 것을 횡이라고 하였다. | ||||||
假 거짓 가 |
途 길 도 |
滅 멸할 멸 |
虢 나라 괵 |
踐 밟을 천 |
土 흙 토 |
會 모일 회 |
盟 맹세 맹 |
가도멸괵 : 길을 빌려서 괵국을 멸망시켰다. 길을 빌려준 우국도 멸망을 당하였다. |
천토회맹 : 진나라의 문공이 천토에서 제후를 모아놓고 맹세하기를 협천자영을 제후하고 하였다. | ||||||
何 어찌 하 |
遵 좇을 준 |
約 언약 약 |
法 법 법 |
韓 나라 한 |
弊 해질 폐 |
煩 번거 번 |
刑 형벌 형 |
하준약법 : 소하는 한고조와 더불어 약법 삼장을 준수하리라. |
한폐번형 : 한비는 진왕을 달래어 형벌을 시행하다가 도리어 자신이 그 형벌에 죽는다. | ||||||
起 일어날기 |
剪 가위 전 |
頗 자못 파 |
牧 칠 목 |
用 쓸 용 |
軍 군사 군 |
最 가장 최 |
精 정할 정 |
기전파목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의 장수이고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의 장수였다. |
용군최정 : 군사를 활용하는 전법을 최고로 정결하게 하였다. | ||||||
百 일백 백 |
郡 고을 군 |
秦 나라 진 |
幷 아우를병 |
嶽 산마루악 |
宗 근본 종 |
恒 항상 항 |
垈 터 대 |
백군진병 : 진시황은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지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악종항대 : 오악은 동태, 서화, 남형, 북항, 중숭산인데 항산과 태산이 으뜸이다. | ||||||
禪 터닦을선 |
主 임금 주 |
云 이를 운 |
亭 정자 정 |
雁 기러기안 |
門 문 문 |
紫 붉을 자 |
塞 변방 새 |
선주운정 : 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인데 운정은 태산에 있다. |
안문자새 : 안문은 기러기도 넘지 못하는 산이고 자새는 만리장성을 말하는 것이다. | ||||||
鷄 닭 계 |
田 밭 전 |
赤 붉을 적 |
城 재 성 |
昆 맏 곤 |
池 못 지 |
碣 돌 갈 |
石 돌 석 |
계전적성 : 계전은 옹주에 있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곤지갈석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
鉅 톱 거 |
野 들 야 |
洞 고을 동 |
庭 뜰 정 |
曠 빌 광 |
遠 멀 원 |
綿 솜 면 |
邈 멀 막 |
거야동정 : 거야는 태산의 동쪽에 위치한 광야이고, 동정은 호남성에 위치한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광원면막 : 산과 호수 그리고 벌판이 멀리 이어져 아득하게 보인다. | ||||||
巖 바위 암 |
峀 메뿌리수 |
杳 아득할묘 |
冥 어두울명 |
治 다스릴치 |
本 근본 본 |
於 어조사어 |
農 농사 농 |
암수묘명 : 산골짜기에는 큰 바위와 메 뿌리가 굴 속과 똑같이 아득하다. |
치본어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한다. | ||||||
務 힘쓸 무 |
玆 이 자 |
稼 심을 가 |
穡 거둘 색 |
俶 비로소숙 |
載 실을 재 |
南 남녘 남 |
畝밭이랑무/묘 |
무자가색 : 이에 때 맞춰 심고 거두는 데에 힘쓴다. |
숙재남묘 : 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재배한다. | ||||||
我 나 아 |
藝 재주 예 |
黍 기장 서 |
稷 피 직 |
稅 세금 세 |
熟 익힐 숙 |
貢 바칠 공 |
新 새 신 |
아예서직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농사일에 열중하였다. |
세숙공신 :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어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
勸 권할 권 |
賞 상줄 상 |
黜 내칠 출 |
陟 오를 척 |
孟 맏 맹 |
軻 수레 가 |
敦 도타울돈 |
素 바탕 소 |
권상출척 : 부지런한 농민에게는 상을 주고 게으른 자는 내쫓는다. |
맹가돈소 : 맹자는 어머니의 교훈에 따라 자사의 문하에서 글을 배웠다. | ||||||
史 사기 사 |
魚 고기 어 |
秉 잡을 병 |
直 곧을 직 |
庶 뭇 서 |
幾 몇 기 |
中 가운데중 |
庸 떳떳 용 |
사어병직 : 사어라는 위나라 태부는 그 성격이 곧고 강직하였다. |
서기중용 : 어떠한 일이든지 한쪽에만 집착한다는 것은 잘못이다. | ||||||
勞 수고할로 |
謙 겸손 겸 |
謹 삼갈 근 |
勅 칙서 칙 |
聆 들을 령 |
音 소리 음 |
察 살필 찰 |
理 다스릴리 |
노겸근칙 : 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칙서, 즉 몸을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영음찰리 : 소리를 듣고 거동을 살피어 비록 작은 일이라도 주의하라. | ||||||
鑑 거울 감 |
貌 모양 모 |
辨 분변 변 |
色 빛 색 |
貽 끼칠 이 |
厥 그 궐 |
嘉아름다울가 |
猷 꾀 유 |
감모변색 : 사람의 심리는 모양과 거동으로 분별한다. |
이궐가유 : 자손에게 좋은 것을 남기려면 착한 일을 해야 한다. | ||||||
勉 힘쓸 면 |
其 그 기 |
祗 공경 지 |
植 심을 식 |
省 살필 성 |
躬 몸 궁 |
譏 기롱 기 |
誡 경계 계 |
면기지식 : 좋은 가정을 이루려면 착한 것을 자손에게 심어주는 데 힘을 써야 한다. |
성궁기계 : 항상 자기 몸을 살피고 나무라며 경계하고 반성하라. | ||||||
寵 고일 총 |
增 더할 증 |
抗 겨룰 항 |
極 지극할극 |
殆 위태할태 |
辱 욕될 욕 |
近 가까울근 |
恥부끄러울치 |
총증항극 : 총애를 받을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라. |
태욕근치 : 총애를 받을 때 욕된 일을 하게 되면 머지않아 위태로움과 치욕이 온다. | ||||||
林 수풀 림 |
皐 언덕 고 |
幸 다행 행 |
卽 곧 즉 |
兩 두 량 |
疏 상소할소 |
見 볼 견 |
機 틀 기 |
임고행즉 : 부귀해도 겸손하게 산간 수풀에서 사는 것이 행복이다. |
양소견기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서 고향으로 돌아갔다. | ||||||
解 풀 해 |
組 짤 조 |
誰 누구 수 |
逼 가까울핍 |
索 찾을 색 |
居 살 거 |
閑 한가 한 |
處 곳 처 |
해조수핍 : 관의 끈을 풀고 사직하여 고향으로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오. |
색거한처 : 관직을 떠나 한가한 곳을 찾아서 세상을 살았다. | ||||||
沈 잠길 침 |
默 잠잠할묵 |
寂 고요할적 |
蓼 고요할료 |
求 구할 구 |
古 옛 고 |
尋 찾을 심 |
論 의논 론 |
침묵적료 : 세상에 나와 사람과 교제할 때에는 침착한 언행을 하라. |
구고심론 : 옛날 성인군자의 도를 본받아 의논하고 토론하라. | ||||||
散 흩을 산 |
慮 생각 려 |
逍 노닐 소 |
遙 멀 요 |
欣 기쁠 흔 |
奏 아뢸 주 |
累 여러 루 |
遣 보낼 견 |
산려소요 : 세상일을 모두 잊고 자연 속에서 한가롭게 지내다. |
흔주누견 : 기쁜 것은 아뢰고 더러움은 떠나 보낸다. | ||||||
慽 슬플 척 |
謝 사례 사 |
歡 즐길 환 |
招 부를 초 |
渠 개천 거 |
荷짐(연꽃)하 |
的 맞을 적 |
歷 지낼 력 |
척사환초 : 마음속의 슬픈 것은 모두 없어지고 즐거움이 부른 듯 찾아온다. |
거하적력 : 개울의 연꽃도 아름답고 향기로우니 맡아 볼 만하다. | ||||||
園 동산 원 |
莽 풀 망 |
抽 빼낼 추 |
條 조목 조 |
枇 나무 비 |
杷 나무 파 |
晩 늦을 만 |
翠 푸를 취 |
원망추조 : 동산의 풀은 땅속의 양분으로 가지가 뻗어나가고 크게 자란다. |
비파만취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푸른빛이 변하지 않는다. | ||||||
梧오동나무오 |
桐오동나무동 |
早 이를 조 |
凋 시들 조 |
陳 베풀 진 |
根 뿌리 근 |
委 맡길 위 |
翳 가릴 예 |
오동조조 : 가을이 되면 오동잎은 다른 나무보다 먼저 시든다. |
진근위예 : 가을이 오면 오동잎뿐만 아니라 고목의 뿌리도 시들어 마른다. | ||||||
落 떨어질락 |
葉 잎사귀엽 |
飄 날릴 표 |
颻 날릴 요 |
遊 놀 유 |
鯤 고기 곤 |
獨 홀로 독 |
運 운전 운 |
낙엽표요 : 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면서 떨어진다. |
유곤독운 : 곤어는 북해의 큰 고기이며 홀로 헤엄치며 논다. | ||||||
凌업신여길릉 |
摩 닦을 마 |
絳 붉을 강 |
霄 하늘 소 |
耽 즐길 탐 |
讀 읽을 독 |
翫 구경 완 |
市 저자 시 |
능마강소 : 곤어가 자라면 붕새로 변하여 날면 구천에 이른다. 사람의 운세를 상징하는 말. |
탐독완시 : 한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항상 시장 서점에 나가 책을 읽었다. | ||||||
寓 붙일 우 |
目 눈 목 |
囊 주머니낭 |
箱 상자 상 |
易쉬울이 바꿀역 |
輶 가벼울유 |
攸 바 유 |
畏 두려울외 |
우목낭상 : 한나라의 왕총은 글을 한번만 읽으면 잊지 않아 마치 상자나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과 같았다. |
이유유외 : 군자는 가볍게 움직이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 ||||||
屬 붙일 속 |
耳 귀 이 |
垣 담 원 |
墻 담 장 |
具 갖출 구 |
膳 반찬 선 |
飡 밥 손 |
飯 밥 반 |
속이원장 : 담벽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말을 경솔하게 함부로 하지 말라. |
구선손반 : 밥을 먹을 때에는 반찬을 갖추어 먹는다. | ||||||
適 마침 적 |
口 입 구 |
充 채울 충 |
腸 창자 장 |
飽 배부를포 |
飫 배부를어 |
烹 삶을 팽 |
宰 재상 재 |
적구충장 : 좋은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울 수 있다. |
포어팽재 : 배가 부른 뒤에는 좋은 음식도 맛을 물라 먹기 싫다. | ||||||
飢 주릴 기 |
厭 싫을 염 |
糟 재강 조 |
糠 겨 강 |
親 친할 친 |
戚 겨레 척 |
故 연고 고 |
舊 옛 구 |
기염조강 : 배가 고프면 지게미나 쌀겨도 맛이 있다. |
친척고구 : ‘친’은 동성이고 ‘척’은 이성이며 ‘고구’는 옛 친구이다. | ||||||
老 늙을 노 |
少 젊을 소 |
異 다를 이 |
糧 양식 량 |
妾 첩 첩 |
御 모실 어 |
績 길쌈 적 |
紡 길쌈 방 |
노소이량 : 늙은이와 젊은이에게 대접하는 음식은 다르게 한다. |
첩어적방 : 남자는 밖에 나가 일을 하고 여자는 집안에서 길쌈을 한다. | ||||||
侍 모실 시 |
巾 수건 건 |
帷 장막 유 |
房 방 방 |
紈 흰깁 환 |
扇 부채 선 |
圓 둥글 원 |
潔 맑을 결 |
시건유방 : 여자는 안방에서 수건과 빗을 준비하고 남편을 섬긴다. |
환선원결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 ||||||
銀 은 은 |
燭 촛불 촉 |
煒 빛날 위 |
煌 빛날 황 |
晝 낮 주 |
眠 잘 면 |
夕 저녁 석 |
寐 잘 매 |
은촉위황 : 은 촛대의 촛불은 빛나고 휘황찬란하다. |
주면석매 : 낮에는 졸고 저녁에는 일찍 잠을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
藍 쪽 람 |
荀 대순 순 |
象 코끼리상 |
床 상 상 |
鉉 줄 현 |
歌 노래 가 |
酒 술 주 |
讌 잔치 연 |
남순상상 : 푸른 대나무 순과 코끼리 상이니 영화를 누리는 사람의 침상이다. |
현가주연 : 거문고 줄을 타고 노래와 술을 마시며 잔치를 한다. | ||||||
接 이을 접 |
杯 잔 배 |
擧 들 거 |
觴 잔 상 |
矯 들 교 |
手 손 수 |
頓 두드릴돈 |
足 발 족 |
접배거상 : 크고 작은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구르면서 춤을 춘다. | ||||||
悅 기쁠 열 |
豫 미리 예 |
且 또 차 |
康 편안 강 |
嫡 맏 적 |
後 뒤 후 |
嗣 이을 사 |
續 이을 속 |
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이 편하고 즐겁게 살면 단란한 가정인 것이다. |
적후사속 : 적실 즉 장남은 뒤를 이어 대를 이어간다. | ||||||
祭 제사 제 |
祀 제사 사 |
蒸 찔 증 |
嘗 맞볼 상 |
稽 조아릴계 |
顙 이마 상 |
再 둘 재 |
拜 절 배 |
제상증상 : 제사를 지내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고 한다. |
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리며 선조에게 두 번 절을 한다. | ||||||
悚 두려울송 |
懼 두려울구 |
恐 두려울공 |
惶 두려울황 |
牋 편지 전 |
牒 편지 첩 |
簡 편지 간 |
要 구할 요 |
송구공황 : 송구하고 두렵고 황송하니, 공경함이 지극하다. |
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
顧 돌아볼고 |
答 대답 답 |
審 살필 심 |
詳 자세할상 |
骸 뼈 해 |
垢 때 구 |
想 생각할상 |
浴 목욕할욕 |
고담심상 : 편지의 답장도 자세하게 살펴서 쓴다. |
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할 생각을 한다. | ||||||
執 잡을 집 |
熱 뜨거울열 |
願 원할 원 |
凉 서늘할량 |
驢 나귀 려 |
騾 노새 라 |
犢 송아지독 |
特 특별 특 |
집열원량 : 더울 때에는 서늘한 것을 원한다. |
여라독특 : 노새와 나귀, 송아지는 특별한 가축이다. | ||||||
駭 놀랄 해 |
躍 뛸 약 |
超 뛸 초 |
驤 달릴 양 |
誅 벨 주 |
斬 벨 참 |
賊 도둑 적 |
盜 도둑 도 |
해약초양 : 뛰고 달리면서 노는 가축의 모습 |
주참적도 : 역적과 도둑은 잡아 죽이고 베어 버린다. | ||||||
捕 잡을 포 |
獲 얻을 획 |
叛 배반할반 |
亡 도망 망 |
布 베 포 |
射 쏠 사 |
遼 멀 료 |
丸 탄자 환 |
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그 죄를 다스리다. |
포사요환 : 한나라의 여포는 활을 잘 쏘았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
嵇 메 혜 |
琴 거문고금 |
阮 성 완 |
嘯 휘파람소 |
恬 편안할념 |
筆 붓 필 |
倫 인륜 륜 |
紙 종이 지 |
혜금완소 : 위나라의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염필윤지 : 진국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이 종이를 처음 만들었다. | ||||||
鈞 무거울균 |
巧 공교 교 |
任 맡길 임 |
釣 낚시 조 |
釋 풀 석 |
紛어지러울분 |
利 이할 리 |
俗 풍속 속 |
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었고 전국 시대 임공자가 낚시를 처음으로 만들었다. |
석분이속 : 이상 팔인이 자질을 발휘하여 어지러움을 풀고 세상풍속을 이롭게 하였다. | ||||||
竝 아우를병 |
皆 다 개 |
佳아름다울가 |
妙 묘할 묘 |
毛 털 모 |
施 베풀 시 |
淑 맑을 숙 |
姿 모양 자 |
병개가묘 : 윗사람들은 모두 다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를 지녔다. |
모시숙자 : ‘모’는 오의 ‘오장’이라는 여인이고 ‘시’는 월의 ‘서시’라는 여인인데 모두 아름다웠다. | ||||||
工 장인 공 |
嚬 찡그릴빈 |
姸 고울 연 |
笑 웃음 소 |
年 해 년 |
矢 살 시 |
每 매양 매 |
催 재촉 최 |
공빈연소 : 오장과 서시 두 여인의 웃는 모습은 더욱 곱고 아름다웠다. |
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빠르다. | ||||||
羲 복희 희 |
暉 빛날 휘 |
朗 밝을 랑 |
曜 빛날 요 |
璇 구슬 선 |
璣 구슬 기 |
懸 달 현 |
斡 돌 알 |
희휘낭요 : 태양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게 혜택을 준다. |
선기현알 : 선기는 천기를 관찰하는 기구로서 높이 걸려 돈다. | ||||||
晦 그믐 회 |
魄 넋 백 |
環 고리 환 |
照 비칠 조 |
指 손가락지 |
薪 나무 신 |
修 닦을 수 |
祐 복 우 |
회백환조 : 달은 마치 고리와 같이 돌면서 천지를 비춘다. |
지신수우 :불타는 나무처럼 정열을 가지고 몸을 닦으면 복이 온다. | ||||||
永 길 영 |
綏 편안할수 |
吉 길할 길 |
卲 높을 소 |
矩 법 구 |
步 걸음 보 |
引 끌 인 |
領 차지할령 |
영수길소 :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을 것이다. |
구보인령 : 걸음을 바르게 걷고 옷깃을 여미어 행실을 바르게 하면 당당하다. | ||||||
俯 굽을 부 |
仰 우러를앙 |
廊 행랑 랑 |
廟 사당 묘 |
束 묶을 속 |
帶 띠 대 |
矜 자랑 긍 |
莊 씩씩할장 |
부앙낭묘 : 항상 낭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 숙여 예의를 지켜라. |
속대긍장 : 의복을 단정하게 함으로써 긍지를 갖게 된다. | ||||||
徘 배회 배 |
徊 배회할회 |
瞻 볼 첨 |
眺 볼 조 |
孤 외로울고 |
陋 더러울루 |
寡 적을 과 |
聞 들을 문 |
배회첨조 : 같은 장소를 배회하면서 두루 살펴본다. |
고루과문 : 배운 것은 고루하고 들은 것이 적다. (천자문 저자가 스스로 겸손함을 나타냄.) | ||||||
愚어리석을우 |
蒙 어릴 몽 |
等 무리 등 |
誚 꾸짖을초 |
謂 이를 위 |
語 말씀 어 |
助 도울 조 |
者 놈 자 |
우몽등초 : 어리석으며 못난 자와 같이 남으로부터 꾸지람을 듣는다. |
위어조자 : 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 ||||||
焉 이끼 언 |
哉 이끼 재 |
乎 어조사호 |
也 이끼 야 | ||||
언재호야 : 언 ․ 재 ․ 호 ․ 야 네 글자는 어조사로 쓰인다. |
천자문(千字文 / Thousand Charactor Classic)
중국 남조 양(502~549)의 주흥사(周興嗣)가 양 무제의 명을 받아 지은 책으로,
모두 다른 한자1000자로 1구 4자의 사언 고시 250구로 되어 있다.
2010년 8월 2일부터 22일 까지
천자문을 틈틈이 시간 날 때 마다 조금씩 옮겨 보았다.
♥ 꿈이 없는 자는 거친 파도만 보이지만,
꿈이 있는 자는 그 너머의 대륙이 보인다. ♥
http://cafe.daum.net/pink.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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