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이야기/감 동 얘 기

천자문(千字文)

물빛향기 2012. 8. 29. 20:57

천자문(千字文)

 

天 하늘

地 따

玄 검을

黃 누루

宇 집

宙 집

洪 넓을

荒 거칠

천지현황 : 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은 검고

               땅은 아래 있어 그 빛이 누렇다.

우주홍황 : 하늘과 땅 사이는 한없이 넓고 끝이 없다.

                세상의 넓음을 말함.

日 날

月 달

盈 찰

昃 기울

辰 별

宿

列 벌릴

張 베플

일월영측 :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기울어진다.

진수열장 : 별들은 제자리가 있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다

寒 찰

來 올

暑 더울

往 갈

秋 가을

收 거둘

冬 겨울

藏 감출

한래서왕 : 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는 것과 같이

      사계절의 바뀜을 말함. 취위가 오면 더위는 물러간다.

추수동장 : 가을에는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閏 윤달

餘 남을

成 이룰

歲 해

律 법칙

呂 법칙

調 고를

陽 볕

윤여성세 : 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해를 정했다.

율려조양 : 천지간의 음과 양을 고르게 하니 률은 양이고

               려는 음이다.

雲 구름

騰 오를

致 이룰

雨 비

露 이슬

結 맺을

爲 할

霜 서리

운등치우 : 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노결위상 : 이슬이 맺혀 서리가 된다.

生 날

麗 빛날

水 물

玉 구슬

出 날

崑 메

岡 메

금생여수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옥출곤강:옥은 곤강에서 나며 곤강은 중국의 산 이름이다.

劍 칼

號 이름

巨 클

闕 집

珠 구슬

일컬을

夜 밤

光 빛

검호거절 : 거궐은 칼의 이름이며 구야자가 지은

               보검으로 조나라 국보다.

주칭야광 : 구슬의 빛이 낮과 같아 야광이라고

                    하였다.

果 과실

珍 보배

李 오얏

柰 능금

菜 나물

무거울

芥 겨자

薑 생강

과진이내 :과실 중에서는 오얏과 능금의 진미가 으뜸이다

채중개강 : 채소 중에는 겨자와 생강이 가장 중요하다.

海 바다

鹹 짤

河 물

淡 맑을

鱗 비늘

潛 잠길

羽 깃

翔 날개

해함하담 : 바닷물은 짜고 민물은 담백하다.

임잠우상 : 비늘이 있는 고기는 물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을 난다.

龍 용

師 스승

火 불

帝 임금

鳥 새

官 벼슬

人 사람

皇 임금

용사화제 : 복희씨는 용으로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 벼슬을 기록하였다.

조관인황 : 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비로소

制 지을

文 글월

字 글자

乃 이에

服 옷

衣 옷

裳 치마

시제문자 : 복희의 신하 창힐이 새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내복의상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推 밀

位 자리

사양할

國 나라

有 있을

虞 나라

질그릇

당나라

추위양국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유우도당 : 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의 고대 제왕이다.

弔 조상

民 백성

伐 칠

罪 허물

周 두루

發 필

殷 나라

湯 끓을

조민벌죄 :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을 내렸다.

주발은탕 :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탕왕의 칭호이다.

坐 앉을

朝 아침

問 물을

道 길

드리울

팔짱낄

平 평할

章 글월

좌조문도 : 좌조는 천하를 통일하고 왕위에 앉은 것 이고,

                 문도는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수공평장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공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愛 사랑

育 기를

黎 검을

首 머리

臣 신하

엎드릴

오랑캐

오랑캐

애육여수 : 임금이 모든 백성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신복융강 :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짐승 같은

                오랑캐들도 신하가 되어 복종한다.

遐 멀

가까울

壹 한

體 몸

거느릴

賓 손

돌아갈

王 임금

하이일체 : 멀고 가까운 나라들이 왕의 덕에 감화되어

               일체가 될 수 있다.

솔빈귀왕 : 서로 이끌고 복종하여 임금에게 돌아온다.

鳴 울

鳳 새

在 있을

樹 나무

白 흰

망아지

食 먹을

場 마당

명봉재수 :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나무에서 봉이 울 것이다.

백구식장 : 평화를 말한 것으로, 즉 망아지도 감화되어

                즐겁게 마당에서 풀을 뜯는다.

化 조화

被 입을

草 풀

木 나무

힘입을

及 미칠

萬 일만

方 모

화피초목 :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치는 것이

                 아니라 풀과 나무에게도 미친다.

뇌급만방 : 만방에 어진 덕이 고르게 미친다.

蓋 덮을

此 이

身 몸

髮 터럭

四 넉

大 큰

五 다섯

떳떳할

개차신발 : 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사대오상 : 네 가지의 큰 것과 다 섯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

恭 공손

생각할

鞠 칠

養 기를

豈 어찌

용감할

毁 헐

傷 상할

공유국양 : 부모가 길러준 은혜를 공손히 생각하라

기감훼상 : 부모님께서 낳아준 이 몸을 어찌 감히

                 더럽히거나 상하게 할 수 있으리요.

女 계집

사모할

貞 곧을

烈 매울

男 사내

본받을

才 재주

良 어질

여모정렬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히 하여야 한다.

남효재량 : 남자는 재능을 열심히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知 알

過 지날

반드시

改 고칠

得 얻을

能 능할

莫 말

忘 잊을

지과필개 :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득능막망 : 사람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배우면

                   잊지 말아야 한다.

罔 없을

談 말씀

彼 저

短 짧을

靡 아닐

恃 믿을

己 몸

長 긴

망담피단 :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라.

미시기장 :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마라.

信 믿을

使 사신

可 옳을

覆 다시

器 그릇

하고자할

어려울

헤아릴

신사가복 :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다.

                 그러므로 남과의 약속은 꼭 지켜라.

기욕난량 : 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墨 먹

悲 슬플

絲 실

물들일

詩 글

칭찬할

羔 염소

羊 양

묵비사염 : 흰 실에 검은 물감을 드리며, 다시 희게

                 되지 못한다. 매사를 조심하라.

시찬고양 : 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어 남국

              대부의 충직함을 칭찬하다. 선과 악을 구별하라.

景 경치

行 다닐

維 오직

賢 어질

剋 이길

念 생각

作 지을

聖 성인

경행유현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

극념작성 : 사심을 버리고 성인의 언행을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성인이 될 수 있다.

德 큰

建 세울

名 이름

立 설

形 얼굴

端 끝

表 겉

正 바를

덕건명립 : 세상 모든 일을 덕으로써 행하면 자연히

                  이름도 널리 서게 된다.

형단표정 : 형용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그 정직한

                  모습이 표면에 나타난다.

空 빌

谷 골

傳 전할

聲 소리

虛 빌

堂 집

習 익힐

聽 들을

공곡전성 : 산골짜기에서 소리치면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하면 악한 일을 당한다.

허당습청 : 빈방에서의 소리가 다 들린다.

                 즉 착한 일은 멀리에서도 응한다.

禍 재앙

因 인할

惡 모질

積 쌓을

福 복

緣 인연

善 착할

慶 경사

화인악적 : 재앙은 악한 일을 거듭하여 생겨난다.

              즉 화를 입는 자는 평소에 악을 쌓은 것이다.

복인선경 : 복은 착한 일에서 온다. 즉 착한 일을 하면

                경사를 얻는다.

尺 자

璧 구슬

非 아닐

寶 보배

寸 마디

陰 그늘

是 이

競 다툴

척벽비보 : 한 자나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그것이

                꼭 보배라고 할 수 없다.

촌음시경 : 짧은 시간을 다투어 아껴라.

資 재물

아버지

事 일

君 임금

曰 가로

嚴 엄할

與 더불

공경할

자부사군 : 부모를 섬기는 효도와 같이 임금을 섬긴다.

왈엄여경 : 임금을 섬김에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孝 효도

마땅할

竭 다할

力 힘

忠 충성

則 곧 즉

盡 다할

命 목숨

효당갈력 : 부모를 섬김에는 마땅히 온 힘을

                 다하여야 한다.

충즉진명 : 충성함에는 목숨을 다해 섬겨야 한다.

臨 임할

深 깊을

履 밟을

薄 엷을

夙 이를

興 흥할

따듯할

서늘할

임심이박 : 행실을 깊은 곳에 임하듯 하고,

                 얇은 데를 밟듯이 주의하라.

숙흥온청 : 부모를 섬김에 일찍 일어나 추우면 따뜻

              하게 하고, 더우면 서늘하게 하는 것이다.

似 같을

蘭 난초

斯 이

향기로울

如 같을

소나무

之 갈

盛 성할

사란사형 : 군자의 지조가 난초의 향기와 같다.

여송지성 : 군자의 절개가 소나무의 무성함과 같다.

川 내

流 흐를

不 아니

息 쉴

淵 못

澄 맑을

取 취할

暎 비칠

천류불식 : 군자의 행동은 냇물이 쉬지 않고

                 흐르는 것과 같다.

연징취영 : 군자의 마음씨는 연못이 맑아

                비치는 것과 같다.

容 얼굴

止 그칠

若 같을

思 생각

言 말씀

辭 말씀

편안할

定 정할

용지약사: 군자의 행동은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다

언사안정 : 군자는 말도 침착하고 안정되게 한다.

도타울

初 처음

誠 정성

아름다움

愼 삼갈

마지막

宜 마땅

하여금

독초성미 : 군자는 무엇이든지 처음부터 성실하고

                신중히 한다.

신종의령 : 무슨 일이든지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게 한다.

榮 영화

業 업

所 바

基 터

籍 호적

甚 심할

無 없을

마침내

영업소기 : 군자의 행실을 잘 지키면 발전하는

                 기본이 된다.

적심무경 : 뿐만 아니라, 명예로운 이름이 영원히

                 전해진다.

學 배울

넉넉할

登 오를

仕 벼슬

攝 잡을

職 일

從 좇을

政 정사

학우등사 :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자리에 오른다.

섭직종정 : 벼슬에 올라 정사를 돌볼 수 있다.

存 있을

以 써

甘 달

아가위

去 갈

어조사

益 더할

詠 읊을

존이감당 : 주나라의 소공은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

거이익영 : 주나라 소공이 죽은 후에 백성들이 그의 덕을

                  추모하는 시를 읊었다.

樂 풍류

殊 다를

貴 귀할

賤 천할

禮 예도

別 다를

尊 높을

卑 낮을

악수귀천 : 풍류에도 귀천이 다르듯이 천자, 제후,

                  사대부는 각각 다른 것이다.

예별존비 : 예에도 존비에 따라 다르듯이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에 따라 차별이 있다.

上 위

和 화할

下 아래

화목할

夫 남편

唱 부를

며느리

隨 따를

상화하목 : 윗사람은 온화해야하고 아랫사람은

                  공경해야 한다.

부창부수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外 바깥

受 받을

傅 스승

가르칠

入 들

奉 받들

母 어미

儀 거동

외수부훈 : 여덟 살이 되면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입봉모의 : 집에 돌아오면 어머니를 받들어 일을 한다.

諸 모두

姑 고모

伯 맏

아저씨

猶 같을

子 아들

比 견줄

兒 아이

제고백숙 : 친척 중에 먼저 섬겨야 할 분으로

                  고모와 백부, 숙부 등을 말한다.

유자비아 : 친척 중에 조카들도 내 자식과 똑같이

                대해야 한다.

孔 구멍

懷 품을

兄 맏

弟 아우

한가지

氣 기운

(련)

枝 가지

공회형제 : 형제간에는 서로 사랑하고 의좋게

                 지내야 한다.

동기연지 : 형제는 부모로부터 기운을 똑같이 받았기

               때문에 마치 나무의 가지와 같다.

交 사귈

友 벗

投 던질

分 나눌

切 끊을

磨 갈

경계할

規 법

교우투분 :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좋다.

절마잠규 : 열심히 닦고 배워서 도리를 지켜야 한다.

仁 어질

인자할

隱 숨을

가엾을

造 지을

次 버금

弗 말

離 떠날

인자은측 : 항상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며

                 측은하게 여긴다.

조차불리 : 잠시라도 동정심을 잊지 마라.

節 마디

義 옳을

청렴할

退 물러갈

기울어질

자빠질

匪 아닐

이지러질

절의염퇴 : 절개와 의리와 청렴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전패비휴 : 용기있는 군자란 엎어지고 자빠져도

                결코 이지러지지 않는다.

性 성품

고요할

情 뜻

편안할

心 마음

움직일

神 귀신

피곤할

성정정일 : 성품이 고요하면 뜻한 바가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고 동작은 인정인 것이다.

심동신피 : 마음이 흔들리면 정신이 피곤하다.

守 질킬

眞 참

志 뜻

滿 찰

逐 쫓을

物 만물

意 뜻

移 옮길

수진지만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충만하다.

축물의이 : 물건을 탐내면 평온하던 마음도 변한다.

堅 굳을

持 가질

雅 맑을

操 잡을

好 좋을

爵 벼슬

스스로

縻 얽을

견지아조 : 맑은 절조를 굳게 지켜야 한다.

호작자미 : 군자의 도리를 지키면 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고 인작에 이르게 된다.

都 도읍

邑 고을

華 빛날

夏 여름

東 동녘

西 서녘

二 두

京 서울

도읍화하 : 도읍은 당시의 왕성에 대한 지위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의 나라 이름이다.

동서이경 : 서울이 동과 서, 두 곳에 있는데

               동쪽 서울은 낙양이고 서쪽 서울은 장안이다.

背 등

邙 터

面 낯

洛 낙수

浮 뜰

渭 위수

웅거할

涇 경수

배망면락 : 동쪽 서울 북쪽에는 북망산이 있고

                   남쪽에는 낙천이 있다.

부위거경 : 위수는 떠 있고 경수는 눌려 있어 장안은

                 서북쪽에 위천과 경수 두 물줄기가 있다.

宮 집

殿 대궐

盤 받침

답답할

樓 다락

觀 볼

飛 날

驚 놀랄

궁전반울 : 궁전의 위치는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했다.

루관비경 : 궁전 안의 물견대(物見臺)는 매우 높아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圖 그림

寫 베낄

禽 새

獸 짐승

畵 그림

彩 채색

仙 신선

靈 신령

도사금수 : 궁전 내부 벽화는 유명한 화가들이 새와

                여러 짐승을 그리고 조각하여 장식했다.

화채선령 : 궁전 벽화는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丙 남녘

舍 집

傍 곁

啓 열

甲 갑옷

帳 장막

對 대할

楹 기둥

병사방계 : 신하와 병사들이 사용하는 문은

                궁전 내로 편리하게 들어오도록 꾸밈없다.

갑장대영 : 아름다운 휘장이 큰 기둥을 마주보며 둘려져

             있어 이곳에는 임금이 잠시동안 머물던 곳이다.

肆 베풀

筵 자리

設 베풀

席 자리

鼓 북

큰거문고

吹 불

笙 생황

사연설석 : 연회장에는 자리를 베풀어 돗자리를

                펼쳐 놓았다.

고슬취생 : 거문고를 타고 생황을 부니

                잔치는 풍퓨이다.

陞 오를

階 섬돌

納 바칠

陛 섬돌

弁 고깔

轉 구를

의심할

星 별

승계납폐 : 임금님께 납폐하는 절차는 문무백관이

                 계단으로 올라가야 한다.

변전의성 : 백관이 쓴 관에 장식한 구슬이 움직일 때에는

               그 모습이 번쩍거려 별인가 의심할 정도다.

오른쪽

通 통할

廣 넓을

內 안

左 왼쪽

통달할

承 이을

明 밝을

우통관내 : 임금의 비서를 두는 집은 광내전인데

               오른편으로 통하도록 하였다.

좌달승명 : 사기를 교열하는 집은 승명인데 이곳은

                왼쪽으로 통하도록 하였다.

旣 이미

集 모을

墳 무덤

典 법

亦 또

聚 모을

群 무리

꽃부리

기집분전 : 이미 여기에 삼분과 오전을 모아 놓았는데,

               삼황의 글은 삼분이고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역취군영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도를 밝혔다.

杜 막을 두

藁 볏집

鍾 쇠북

隸 종

옷칠할

書 글

壁 벽

經 글

두고종예 : 최초에 초서를 쓴 두고와 예서의 종례의

                글씨도 비치되었다.

칠서벽경 : 공자가 발견한 육경과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까지 비치되었다.

府 마을

羅 벌릴

將 장수

相 서로

路 길

俠 낄

회화나무

卿 벼슬

부라장상 : 관청에서 조회를 할 때면 언제나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다.

노협괴경 : 큰 길에서 고관인 삼공구경이 마차를 타고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戶 집

封 봉할

八 여덟

縣 고을

家 집

給 줄

千 일천

兵 군사

호봉팔현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팔현을 두어

               공신을 봉하였다.

가급천병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지원하여

               그 집을 호위하도록 하였다.

高 높을

冠 갓

陪 모실

손수레

驅 몰

轂 바퀴

振 떨칠

纓 끈

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연으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구곡진영 : 수레가 달릴 때에 갓끈이 위엄있게

                 떨치니 임금의 행차에 위엄이 더해 보였다.

世 인간

祿 녹

사치할

富 부자

수레/

駕 멍에

肥 살찔

 가벼울

세록치부 : 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

                    자손이 관록을 대대로 무성하게 이어가리.

거가비경 : 수레 끄는 말이 살찌니 말 멍에가 가볍다.

策 꾀

功 공

무성할

實 열매

勒 굴레

碑 비석

刻 새길

銘 새길

책공무실 : 공신들의 공을 보면 나날이 무성하고

               충실하였다.

늑비각명 : 비석을 세워 그곳에 그의 이름을 새겨

                  공로를 후세에 전하였다.

磻 돌

溪 시내

伊 저

尹 맏

佐 도울

時 때

阿 언덕

저울대

반계이윤 : 문왕이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이하고

                은왕이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했다.

좌시아형 :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아형은

                 위급한 때에 도와 공을 세워 벼슬에 올랐다.

奄 문득

宅 집

曲 굽을

阜 언덕

微 작을

旦 이를

孰 누구

營 경영

엄택곡부 : 주공의 공로를 보답하는 마음으로 노나라를

                봉한 후 곡부에 궁전을 세웠다.

미단숙영 : 주공이 아니었다면 어찌 큰 궁전을 세울 수

               있었겠는가

桓 굳셀

公 귀

匡 바를

合 모을

濟 건널

弱 약할

扶 붙들

傾 기울

환공광합 : 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여 제후를 모았고

               초나라를 물리쳐 난을 바로 잡았다.

제약부경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져 가는 나라는

                도와서 권위를 올렸다.

綺 비단

돌아올

漢 한수

惠 은혜

말씀달랠

感 느낄

武 호반

丁 장정

기회한혜 : 한나라의 네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킨 것이다.

설감무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를 함에 무정의 꿈에

                설득되어 곧 정승의 자리에 올랐다.

俊 준걸

乂 재주

빽빽할

勿 말

多 많을

士 선비

寔 이

寧 편안

준예밀물 : 어진 사람이 조정에 모여들어

                빽빽하더라.

다사식녕 : 조정에는 바른 선비들이 많으니 국가는

              태평하였다.

晉 나라

楚 나라

更 다시

覇 으뜸

趙 나라

魏 나라

困 곤할

橫 비낄

진초갱패 : 진나라 문공과 초나라 정왕이 다시 패권을

               잡은 것은 정사를 어질게 펼쳤기 때문이다.

조위곤횡 : 조나라와 위나라는 횡에 곤하였다. 육국 때에

               진나라를 섬기는 것을 횡이라고 하였다.

假 거짓

途 길

滅 멸할

虢 나라

踐 밟을

土 흙

會 모일

盟 맹세

가도멸괵 : 길을 빌려서 괵국을 멸망시켰다.

                 길을 빌려준 우국도 멸망을 당하였다.

천토회맹 : 진나라의 문공이 천토에서 제후를 모아놓고

               맹세하기를 협천자영을 제후하고 하였다.

何 어찌

遵 좇을

約 언약

法 법

韓 나라

弊 해질

煩 번거

刑 형벌

하준약법 : 소하는 한고조와 더불어 약법 삼장을

                 준수하리라.

한폐번형 : 한비는 진왕을 달래어 형벌을 시행하다가

                 도리어 자신이 그 형벌에 죽는다.

일어날

剪 가위

頗 자못

牧 칠

用 쓸

軍 군사

最 가장

精 정할

기전파목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의 장수이고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의 장수였다.

용군최정 : 군사를 활용하는 전법을 최고로

                정결하게 하였다.

百 일백

郡 고을

秦 나라

아우를

산마루

宗 근본

恒 항상

垈 터

백군진병 : 진시황은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지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악종항대 : 오악은 동태, 서화, 남형, 북항, 중숭산인데

                항산과 태산이 으뜸이다.

터닦을

主 임금

云 이를

亭 정자

기러기

門 문

紫 붉을

塞 변방

선주운정 : 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인데 운정은 태산에 있다.

안문자새 : 안문은 기러기도 넘지 못하는 산이고 자새는

                 만리장성을 말하는 것이다.

鷄 닭

田 밭

赤 붉을

城 재

昆 맏

池 못

碣 돌

石 돌

계전적성 : 계전은 옹주에 있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곤지갈석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鉅 톱

野 들

洞 고을

庭 뜰

曠 빌

遠 멀

綿 솜

邈 멀

거야동정 : 거야는 태산의 동쪽에 위치한 광야이고,

             동정은 호남성에 위치한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광원면막 : 산과 호수 그리고 벌판이 멀리 이어져

              아득하게 보인다.

巖 바위

메뿌리

아득할

어두울

다스릴

本 근본

어조사

農 농사

암수묘명 : 산골짜기에는 큰 바위와 메 뿌리가

               굴 속과 똑같이 아득하다.

치본어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한다.

務 힘쓸

玆 이

稼 심을

穡 거둘

비로소

載 실을

南 남녘

밭이랑/

무자가색 : 이에 때 맞춰 심고 거두는 데에 힘쓴다.

숙재남묘 : 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재배한다.

我 나

藝 재주

黍 기장

稷 피

稅 세금

熟 익힐

貢 바칠

新 새

아예서직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농사일에 열중하였다.

세숙공신 :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어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勸 권할

賞 상줄

黜 내칠

陟 오를

孟 맏

軻 수레

도타울

素 바탕

권상출척 : 부지런한 농민에게는 상을 주고

                게으른 자는 내쫓는다.

맹가돈소 : 맹자는 어머니의 교훈에 따라 자사의

                문하에서 글을 배웠다.

史 사기

魚 고기

秉 잡을

直 곧을

庶 뭇

幾 몇

가운데

庸 떳떳

사어병직 : 사어라는 위나라 태부는 그 성격이 곧고

                강직하였다.

서기중용 : 어떠한 일이든지 한쪽에만 집착한다는

                것은 잘못이다.

수고할

謙 겸손

謹 삼갈

勅 칙서

聆 들을

音 소리

察 살필

다스릴

노겸근칙 : 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칙서, 즉

                 몸을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영음찰리 : 소리를 듣고 거동을 살피어 비록 작은

                일이라도 주의하라.

鑑 거울

貌 모양

辨 분변

色 빛

貽 끼칠

厥 그

아름다울

猷 꾀

감모변색 : 사람의 심리는 모양과 거동으로

                  분별한다.

이궐가유 : 자손에게 좋은 것을 남기려면 착한

                 일을 해야 한다.

勉 힘쓸

其 그

祗 공경

植 심을

省 살필

躬 몸

譏 기롱

誡 경계

면기지식 : 좋은 가정을 이루려면 착한 것을

                 자손에게 심어주는 데 힘을 써야 한다.

성궁기계 : 항상 자기 몸을 살피고 나무라며

                경계하고 반성하라.

寵 고일

增 더할

抗 겨룰

지극할

위태할

辱 욕될

가까울

부끄러울

총증항극 : 총애를 받을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라.

태욕근치 : 총애를 받을 때 욕된 일을 하게 되면

                머지않아 위태로움과 치욕이 온다.

林 수풀

皐 언덕

幸 다행

卽 곧

兩 두

상소할

見 볼

機 틀

임고행즉 : 부귀해도 겸손하게 산간 수풀에서

                사는 것이 행복이다.

양소견기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서

                 고향으로 돌아갔다.

解 풀

組 짤

誰 누구

가까울

索 찾을

居 살

閑 한가

處 곳

해조수핍 : 관의 끈을 풀고 사직하여 고향으로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오.

색거한처 : 관직을 떠나 한가한 곳을 찾아서

                세상을 살았다.

沈 잠길

잠잠할

고요할

고요할

求 구할

古 옛

尋 찾을

論 의논

침묵적료 : 세상에 나와 사람과 교제할 때에는

                 침착한 언행을 하라.

구고심론 : 옛날 성인군자의 도를 본받아

                    의논하고 토론하라.

散 흩을

慮 생각

逍 노닐

遙 멀

欣 기쁠

奏 아뢸

累 여러

遣 보낼

산려소요 : 세상일을 모두 잊고 자연 속에서

                 한가롭게 지내다.

흔주누견 : 기쁜 것은 아뢰고 더러움은 떠나 보낸다.

慽 슬플

謝 사례

歡 즐길

招 부를

渠 개천

짐(연꽃)

的 맞을

歷 지낼

척사환초 : 마음속의 슬픈 것은 모두 없어지고

                즐거움이 부른 듯 찾아온다.

거하적력 : 개울의 연꽃도 아름답고 향기로우니

                맡아 볼 만하다.

園 동산

莽 풀

抽 빼낼

條 조목

枇 나무

杷 나무

晩 늦을

翠 푸를

원망추조 : 동산의 풀은 땅속의 양분으로 가지가

                뻗어나가고 크게 자란다.

비파만취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푸른빛이

                변하지 않는다.

오동나무

오동나무

早 이를

凋 시들

陳 베풀

根 뿌리

委 맡길

翳 가릴

오동조조 : 가을이 되면 오동잎은 다른 나무보다

                 먼저 시든다.

진근위예 : 가을이 오면 오동잎뿐만 아니라 고목의

                  뿌리도 시들어 마른다.

떨어질

잎사귀

飄 날릴

颻 날릴

遊 놀

鯤 고기

獨 홀로

運 운전

낙엽표요 : 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면서

                  떨어진다.

유곤독운 : 곤어는 북해의 큰 고기이며 홀로

                  헤엄치며 논다.

업신여길

摩 닦을

絳 붉을

霄 하늘

耽 즐길

讀 읽을

翫 구경

市 저자

능마강소 : 곤어가 자라면 붕새로 변하여 날면

               구천에 이른다. 사람의 운세를 상징하는 말.

탐독완시 : 한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항상 시장

                 서점에 나가 책을 읽었다.

寓 붙일

目 눈

주머니

箱 상자

쉬울

   바꿀

가벼울

攸 바

두려울

우목낭상 : 한나라의 왕총은 글을 한번만 읽으면 잊지

           않아 마치 상자나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과 같았다.

이유유외 : 군자는 가볍게 움직이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屬 붙일

耳 귀

垣 담

墻 담

具 갖출

膳 반찬

飡 밥

飯 밥

속이원장 : 담벽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말을

                 경솔하게 함부로 하지 말라.

구선손반 : 밥을 먹을 때에는 반찬을 갖추어 먹는다.

適 마침

口 입

充 채울

腸 창자

배부를

배부를

烹 삶을

宰 재상

적구충장 : 좋은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울 수 있다.

포어팽재 : 배가 부른 뒤에는 좋은 음식도 맛을

                 물라 먹기 싫다.

飢 주릴

厭 싫을

糟 재강

糠 겨

親 친할

戚 겨레

故 연고

舊 옛

기염조강 : 배가 고프면 지게미나 쌀겨도 맛이 있다.

친척고구 : ‘친’은 동성이고 ‘척’은 이성이며 ‘고구’는

                 옛 친구이다.

老 늙을

少 젊을

異 다를

糧 양식

妾 첩

御 모실

績 길쌈

紡 길쌈

노소이량 : 늙은이와 젊은이에게 대접하는 음식은

                다르게 한다.

첩어적방 : 남자는 밖에 나가 일을 하고 여자는

                집안에서 길쌈을 한다.

侍 모실

巾 수건

帷 장막

房 방

紈 흰깁

扇 부채

圓 둥글

潔 맑을

시건유방 : 여자는 안방에서 수건과 빗을 준비하고

                 남편을 섬긴다.

환선원결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銀 은

燭 촛불

煒 빛날

煌 빛날

晝 낮

眠 잘

夕 저녁

寐 잘

은촉위황 : 은 촛대의 촛불은 빛나고 휘황찬란하다.

주면석매 : 낮에는 졸고 저녁에는 일찍 잠을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藍 쪽

荀 대순

코끼리

床 상

鉉 줄

歌 노래

酒 술

讌 잔치

남순상상 : 푸른 대나무 순과 코끼리 상이니 영화를

                 누리는 사람의 침상이다.

현가주연 : 거문고 줄을 타고 노래와 술을 마시며

                 잔치를 한다.

接 이을

杯 잔

擧 들

觴 잔

矯 들

手 손

두드릴

足 발

접배거상 : 크고 작은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구르면서 춤을 춘다.

悅 기쁠

豫 미리

且 또

康 편안

嫡 맏

後 뒤

嗣 이을

續 이을

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이 편하고 즐겁게 살면

                  단란한 가정인 것이다.

적후사속 : 적실 즉 장남은 뒤를 이어 대를

                이어간다.

祭 제사

祀 제사

蒸 찔

嘗 맞볼

조아릴

顙 이마

再 둘

拜 절

제상증상 : 제사를 지내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고 한다.

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리며 선조에게 두 번

                절을 한다.

두려울

두려울

두려울

두려울

牋 편지

牒 편지

簡 편지

要 구할

송구공황 : 송구하고 두렵고 황송하니, 공경함이

                지극하다.

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돌아볼

答 대답

審 살필

자세할

骸 뼈

垢 때

생각할

목욕할

고담심상 : 편지의 답장도 자세하게 살펴서 쓴다.

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할 생각을 한다.

執 잡을

뜨거울

願 원할

서늘할

驢 나귀

騾 노새

송아지

特 특별

집열원량 : 더울 때에는 서늘한 것을 원한다.

여라독특 : 노새와 나귀, 송아지는 특별한 가축이다.

駭 놀랄

躍 뛸

超 뛸

驤 달릴

誅 벨

斬 벨

賊 도둑

盜 도둑

해약초양 : 뛰고 달리면서 노는 가축의 모습

주참적도 : 역적과 도둑은 잡아 죽이고 베어 버린다.

捕 잡을

獲 얻을

배반할

亡 도망

布 베

射 쏠

遼 멀

丸 탄자

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그

                  죄를 다스리다.

포사요환 : 한나라의 여포는 활을 잘 쏘았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거문고

阮 성

휘파람

편안할

筆 붓

倫 인륜

紙 종이

혜금완소 : 위나라의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염필윤지 : 진국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이 종이를 처음 만들었다.

무거울

巧 공교

任 맡길

釣 낚시

釋 풀

어지러울

利 이할

俗 풍속

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었고 전국

              시대 임공자가 낚시를 처음으로 만들었다.

석분이속 : 이상 팔인이 자질을 발휘하여 어지러움을

                풀고 세상풍속을 이롭게 하였다.

아우를

皆 다  

아름다울

妙 묘할

毛 털

施 베풀

淑 맑을

姿 모양

병개가묘 : 윗사람들은 모두 다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를 지녔다.

모시숙자 : ‘모’는 오의 ‘오장’이라는 여인이고 ‘시’는

                월의 ‘서시’라는 여인인데 모두 아름다웠다.

工 장인

찡그릴

姸 고울

笑 웃음

年 해

矢 살

每 매양

催 재촉

공빈연소 : 오장과 서시 두 여인의 웃는 모습은

                 더욱 곱고 아름다웠다.

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빠르다.

羲 복희

暉 빛날

朗 밝을

曜 빛날

璇 구슬

璣 구슬

懸 달

斡 돌

희휘낭요 : 태양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게

                혜택을 준다.

선기현알 : 선기는 천기를 관찰하는 기구로서 높이

                걸려 돈다.

晦 그믐

魄 넋

環 고리

照 비칠

손가락

薪 나무

修 닦을

祐 복

회백환조 : 달은 마치 고리와 같이 돌면서 천지를

                비춘다.

지신수우 :불타는 나무처럼 정열을 가지고 몸을

                닦으면 복이 온다.

永 길   

편안할

吉 길할

卲 높을

矩 법  

步 걸음

引 끌  

차지할

영수길소 :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을 것이다.

구보인령 : 걸음을 바르게 걷고 옷깃을 여미어 행실을

                 바르게 하면 당당하다.

俯 굽을

우러를

廊 행랑

廟 사당

束 묶을

帶 띠  

矜 자랑

씩씩할

부앙낭묘 : 항상 낭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

                숙여 예의를 지켜라.

속대긍장 : 의복을 단정하게 함으로써 긍지를

                갖게 된다.

徘 배회

배회할

瞻 볼  

眺 볼  

외로울

더러울

寡 적을

聞 들을

배회첨조 : 같은 장소를 배회하면서 두루 살펴본다.

고루과문 : 배운 것은 고루하고 들은 것이 적다.

              (천자문 저자가 스스로 겸손함을 나타냄.)

어리석을

蒙 어릴

等 무리

꾸짖을

謂 이를

語 말씀

助 도울

者 놈   

우몽등초 : 어리석으며 못난 자와 같이 남으로부터

                 꾸지람을 듣는다.

위어조자 : 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焉 이끼

哉 이끼

乎 어조사

也 이끼

언재호야 : 언 ․ 재 ․ 호 ․ 야 네 글자는 어조사로 쓰인다.


 

 

천자문(千字文 / Thousand Charactor Classic)

중국 남조 양(502~549)의 주흥사(周興嗣)가 양 무제의 명을 받아 지은 책으로,

모두 다른 한자1000자로 1구 4자의 사언 고시 250구로 되어 있다.

 

2010년 8월 2일부터 22일 까지

천자문을 틈틈이 시간 날 때 마다 조금씩 옮겨 보았다.

 

♥ 꿈이 없는 자는 거친 파도만 보이지만,

꿈이 있는 자는 그 너머의 대륙이 보인다. ♥

 

  삶의 행복을 위해(pinklove)

http://cafe.daum.net/pink.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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