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피아노 (천희란) - 3
5. 열두개의 전주곡
12 Preludes
- 갈리나 우스트볼스카야 Galina Ustvolska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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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을 가로질러 달린다. 사방이 검고 요철 하나 없는 미끈한 바닥이 빛을 뿜어낸다. 가슴이 오르내리는데 숨소리가 없다. 힘껏 발을 내딛는데 발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중력이 느껴지지 않는데 더 높이 뛰어오르지 못한다. 균형을 잡는 팔에 감각이 없는데 비틀거리지 않는다. 전력을 다해 질주한다. 검은 것은 벽이 아니고, 장애물도 없고, 모서리도 하나 없다. 앞서가는 사람도 없다. 무심결에 뒤를 돌아보면 사내가 있다. - p.46
6. 밤의 가스파르 M.55
Gaspard de la nuit,M.55
- 모리스 라벨 Maurice Ra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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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빛을 등지고 섰다. 빛을 향해 서면 등 뒤로 뻗어나간 나의 그림자가 하는 일을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의 그림자를 나의 발밑에 결박하는 대신 어둠의 편을 바라보고 서야만 했다. 그러면 멀리에 있는 사물들은 아지랑이처럼 녹아내린다. 세계가 새벽의 미명 속에 있는 것처럼 흐릿하게 보인다. 옷걸이에 걸린 코트의 소맷부리에서 앙상한 손이 비어져 나온다. 그것은 고통 받는 자신에 대한 비만한 자의식의 환영이었다. (중략) 나는 나를 확정하는 나의 언어를 신뢰하지 않고, 나를 소환하는 나의 언어를 두려워한다. 그리고 바로 그 언어가 내가 나를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 p.50~51
7. 피아노를 위한 가곡 편곡 Op.41
piano Transcriptions of Song. Op.41
- 에드바르 그리그 Edvard Gri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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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확신한다. 내가 당장에라도 높은 곳에 올라 추락할 수 있다는 것을. 끝나지 않는 추락의 감각이 멈추리라는 것을. 그러나 나는 여전히 살아 있고, 그것은 내 삶에서 무엇보다 치욕적인 사실이다. - p.53
8.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1번 Op.5
Suite No.1 for 2 Pianos, Op.5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khmanin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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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세운 수없이 많은 죽음의 계획이 있다. 너는 네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방편을 강구했다. 그중에서 가장 효율적이며 실패 가능성이 낮은 자살 방법을 찾아내려 했다. 결혼을 준비하듯 일일이 고르고 비교했다. 익숙한 공간과 낯선 공간, 유서의 유무, 남길 말과 남기지 않을 말, 너의 시신을 처음 발견할 사람까지. 온갖 모양과 크기의 블록을 조립하고 해체하며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집을 지어나갔다. 집이 완성되기만 하면, 너는 네가 원하는 때에 언제라도 문을 열고 집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자기만의 집이라니 얼마나 안락한가. 너는 언제든 죽을 수 있었다. - p.56
삶을 끝내는 것도, 죽음에 대한 생각을 멈추는 것도, 분열의 고통을 중단할 수도 없다. 미치지 않아서 미칠 것 같은 기분도 사라지지 않는다. 너는 그제야 고개를 들어 너를 둘러싼 평화를 본다. 너의 발목을 끌어당기던 늪도, 너의 눈을 쪼려는 새도, 너를 가두었던 밀로도 없다. - p.58
멈출 수 없어서 멈춰 서고 싶었다. 하나 멈춰 서서는 안된다. 좌절도 환멸도 허락되지 않는다. 지금부터 너의 분열이 너의 존재를 증명한다. 너는 존재하기 위해 분열한다. 너의 의지로 고통을 향해 간다. - p.59
9. 새벽의 노래 Op.133
Gesange der fruhe, Op.133
-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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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은 또한 죽음의 전조, 살아 있는 자에게 드리운 죽음의 그림자와는 다르다.
고통으로 대가를 치름으로써, 우리는 죽음과 가까스로 거리를 둘 수 있다. - p.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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